마션처럼 화성에 혼자 남았을 떄 생존 가능성은?

반응형

 

마션처럼 화성에 혼자 남았을 떄 생존 가능성은?

 

영화 마션에서 주인공은 화성에서 혼자 남게 되지만,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스스로 생존하는 방법을 찾아갑니다. 하지만 여기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진 요소가 있다는 점에서 약간의 가능성이 있어보이기도 하지만 그래도 쉽지 그것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일단 주인공인 화성일로 549일 동안 생존했다는 것인데, 지구일로 따지면 600일이 넘는 기간이라고 합니다. 거의 2년이 가까운 기간 동안 혼자서 생존이 과연 가능할까요?

 

 

 

1. 자신의 구조에 대한 기대치

 

화성에 있고 지구의 누군가와 연락은 할 수는 있지만 통신기계의 위치가 정확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사람은 자신에게 뭔가에 대한 기대가 있을 떄와 그렇지 않을 때 정신적인 상태가 굉장히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만약에 무인도에 홀로 남게 되었더라도 나무를 꺾어서 배를 만들어 육지로 들어갈 수 있다는 기대가 있겠지만 화성은 지구와는 엄청난 거리에 있고 환경도 완전히 다르다는 점에서 홀로 남겨진 상태로서 절망감이 굉장할 것입니다.

 

고로 이때 생존하기 위해서는 대단한 정신력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는 거죠.

 

2. 생존에 필요한 필수적인 지식들

 

다행인 것은 같이 탐사하기 위한 동료들이 남기고 간 우주탐사기기 안에 한동안 먹고 지날만한 도구가 있다는 것이죠. 그것들을 다 이용해봐야 결국 1년도 못버티고 식량이 떨어진다는 것인데, 주인공은 영리하게도 감자를 종자를 심어서 감자를 재배합니다. 만약에 이런 지식이 전혀 없었다면 구조대가 오기 전에 이미 사망했겠죠.

 

화성의 토양은 지구와 거의 비슷하고 이 영화에서 필요한 것은 결국 물이었습니다. 지구에는 있지만 화성에는 없는 것. 하지만 이것을 다양한 장비를 사용해서 만들어 내는데 이러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면 거의 생존의 가능성이 희박하겠죠.

 

3. 지구에서 한명을 살리기 위하여 과연 막대한 투자를 할 것인가?

 

이 영화의 인물들은 모두 마음이 아주 착합니다. 그것은 화성에 있는 한명을 살리기 위하여 엄청난 금액을 투자하고, 동료들도 혹시 실패할 경우 손실이 막대한대도 그것을 무시하고 한명을 살리는데 전력을 다합니다. 실제로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아마도 이 영화처럼 구조대가 오는 경우는 거의 희박할 것으로 느껴집니다.

 

물론 한명의 생명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것을 위하여 너무도 많은 경제적인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면, 아마도 손익계산에 철저한 높은 사람들은 그렇게 하지 못할 것입니다. 다행히도 영화에서는 상위층의 사람들도 무척 착해서 구조가 되었습니다.

 

반응형